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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업무 프로세스]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인력,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전체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경영 정보 시스템(MIS)의 한 종류



- ERP의 발전 과정


MRP (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자재 소요 계획)

재고에 대한 수요가 파생 수요(즉 의식주같은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기본적 수요가 아닌, 광고나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수요)일 경우, 보다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고안된 기법이다.


- APICS (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정의

다섯글자나 있는데도 이니셜이 같은 것들이 꽤 많다. (APICS를 검색하면 이니셜 철자는 같은데 뜻은 다른 표제어들이 많음.)

수주,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작업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경영 자원을 점검하고 계획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이다.

우리나라의 검색 시스템에서는 정보를 찾기도 힘들고, 잘 쓰이지도 않으며 시험에 나오지도 않으니까 그냥 참고만 해두는게 낫다.





* 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이다.


SEM의 구성요소는

VBM

ABM/ABC

BSC

등이 있다.



- VBM (Value Based Management, 가치기준 경영)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 ABM (Activity Based Management, 활동 기준 관리)

점점 복잡해져가는 원가 관리 체계를 실제 활동을 참조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관리 체계이다. ABC를 통해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 ABC (Activity Based Costing, 활동 기준 원가 계산)

원가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 성과 관리)

여태까지 기업들의 성과 측정에는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 성과로 여겨지는 재무 지표에만 의존해 왔다.

BSC는 여기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다시 평가해준다.